언어의 이중성과 그 함정(2)!-나의 주장입니다.
언어의 이중성과 그 함정(2)
경구중학교 교장 이구동
우리는 지금까지 민족분단의 역사 속에 살면서 공산주의자들이 얼마나 말과 행동이 달랐는가를 너무나 많이 보아오고 당해왔다. 미국의 저명한 학자인 시드니 후크는 “공산주의자는 그 입을 보지 말고 발을 보라”고 한 적이 있다. 이는 공산주의자들의 말과 행동이 이중성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공산주의자들의 말을 듣고 판단할 것이 아니라 그들의 행동을 보고 판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것은 말과 행동의 표리부동뿐 아니라 그들이 내세우는 주의, 주장 속에 담겨있는 ‘의미의 이중성’, 즉 언어 전술의 함정이다. 다시 말해 명분과 논리로 포장된 구호와 수사 속에 전혀 상반된 언어적 저의가 감춰져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언어전술은 흔히 상황논리에 묻혀 간과되고 있으며 북한도 절대 예외가 아니라는 사실이다. 오히려 고도의 전술적 구사능력이 다른 어떤 나라보다도 더 교묘할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북한에서 자주 사용하는 이데올로기적 편파성을 지닌 용어들을 접할 때는 그 의미의 함축성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 특히 주체, 자주, 민주, 조국통일, 민족 대 단결, 평화 등의 개념이 다 그러하며 이들 낱말들은 그것이 우리가 사용하는 것과는 너무나 다르게 정의되고 해석되고 있다는 데 주목해야 한다.
우선 ‘주체’의 개념부터 살펴보면 흔히 ‘주체’, 또는 ‘주체적’ 이라고 하면 우리로서는 일반적으로 아니 범 세계적 뜻으로 개인이나 집단, 또는 국가나 사회 등의 행위 당사자가 대상이 되는 객체에 대하여 자기 주관성을 갖거나, 남의 강요나 간섭을 받지 않고 자기 판단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는 것 등으로 쉽게 생각할 수 있다. 여기에는 계급성이나 사상성이나 정치적 의미가 전혀 가미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나 북한에서 ‘주체’라는 말은 어떻게 이해되고 있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결론부터 말하면 북한에서는 “오늘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주체라는 말은 혁명과 건설의 주인은 인민대중이며 혁명과 건설을 추동하는 힘도 인민대중에게 있다는 사상을 표현하는 술어입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주체’라는 말이 일차적으로 ‘주체사상’과 ‘혁명적 건설’이라는 사상과 노동계급성을 전제하고 있다는 사실이며 여기서 하나 더 나아가 우리는 유념해야 할 사항이 “혁명과 건설의 주인은 인민대중”이란 부문인 데 북한의 사회과학연구소가 발간한 철학사전 중 ‘혁명적 수령론’에는 “인민 대중은 수령의 영도 밑에서만 역사의 주체, 사회발전의 힘있는 동력으로 될 수 있다.”고 하는 것을 보면 간단하게 누구든지 이율배반적이란 인민대중이 주체가 아니고 수령이 주체란 결론에 도달 할 수 있게된다.
더 나아가 ‘주체’라는 용어 속에 개인주의적 개념이 아닌 집단주의적 개념이 숨어있는 데 유념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보통 집단의 성원 각자의 주체적 태도의 총화를 집단적 태도로 파악하는 데 반하여 북한은 정치 사회 자체의 주체나 자주가 중요하기 때문에 소속 성원의 주체는 전체 속에 함몰되어 개인의 존재는 사실상 비 주체가 되는 것이다. 우리 사회에서는 ‘자주’나 ‘주체’가 비슷한 의미로 행위 주체의 의지와 주관성을 강조하는 것 이상의 특별한 의미 부여를 필요로 하지 않지만 북한이 이 용어를 남한을 겨냥해 사용할 때는 그 의미를 사뭇 다르게 적용한다는 사실을 우리는 분석해 낼 줄 알아야 한다.
자주란 용어를 좀더 살펴보면 우리는 남과 북이 어떠한 외부의 간섭이나 압력 없이 당사자간의 대화와 합의를 통해 통일문제를 해결하자는 의지를 밝혔다고 한다면 북한은 ‘자주’의 개념을 반미와 결부시켜 의미를 변질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남한은 미국의 식민지이고 한반도 통일의 지름길은 남한이 미제 식민지에서 해방되는 것이며, 통일을 위해서는 한반도의 ‘미제’를 축출해야 한다는 논리가 깔려있다. 여기서 미군 철수니 민족해방이니 하는 용어가 파생되고 오늘날 남북 이산가족이 만나는 상봉장소에까지 이런 말들이 서슴없이 튀어나오고 있으며 남한의 이산가족이 거기에 대해 거부적 반응을 보이면 반 통일 세력으로 몰아가는 현실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다음으로 ‘민주’ 또는 ‘민주주의’의 개념을 한번 더 짚어보고자 한다. 우리가 흔히 말할 때는 이 두 가지 용어는 서구 의회민주주의 전통 속에서 태동하고 형성된 ‘자유 민주주의“를 지칭한다. 그러나 북한이 ’민주‘ ’민주주의‘ 운운하는 것은 정치적 다원주의나 공정한 정치적 경쟁 체제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과는 전혀 다른, 이른바 ’사회주의적 민주주의‘, 즉 공산당 일당 체제를 말하는 것이다.
북한은 ‘민주주의’도 계급적 관점에 입각해 자본주의적 민주주의와 사회주의적 민주주의로 구분한다. 전자를 소수 자본가계급에 의한 지배(독재), 즉 부르조와 민주주의라 부르고 후자를 다수의 노동자 계급에 의한 지배(독재), 즉 ‘프롤레타리아 민주주의’로 규정하고 있다. 이것은 바로 마르크스와 엥겔스가 주장하고 실천했던 프롤레타리아 독재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북한이 우리 남한사회에 대해 남한사회의 민주화라고 외치는 것은 바로 국가 보안법 등을 철폐하거나 남한 내에 공산당활동을 합법화하고 미군을 몰아냄으로써 힘의 공백을 조성하여 연공 내지 연북 정권을 수립하려는 의도가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하나 더 유념해 봐야 할 사항은 ‘조국통일’이라는 용어이다. 우리는 조국통일 이란 용어보다는 통일이라는 말을 더 즐겨 쓰고 국토 통일 혹은 민족 통일이란 말을 자주 쓴다는 데 거부적 반응이 없다. 하나 우리는 조국통일이란 말을 쓸 때는 좀더 정감이 들거나 호소력을 지닐 때 조국통일이라는 말을 오히려 쓸려고 할 것이라는 게 더 설득력이 있을 진데 북한은 조국이란 말에 사전적 의미 이외에 정치적 의미를 하나 더 부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눈 여겨 봐야한다. “조국 = 인민의 나라 = 수령이 마련해 준 나라” 란 등식을 이끌어 내고 있다는 사실 조국애나 애국심이 거기서 머무르는 것이 아니고 수령에 대한 충성심으로 유도되고 아무 거부감 없이 사용된다는 사실이다.
결론적으로 보면 ‘조국통일’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영토적, 지리적, 문화적, 정서적 의미를 포함하는 국민 통합이 아닌 북한의 영도자가 전 민족의 수령이 되는 통일, 즉 적화통일이 전제가 된 통일이라는 사실을 읽어낼 줄 알아야 한다.
서울의 어느 연수장소에서 윤원구 박사의 강의를 듣던 중 공산주의자들은 “평화‘란 ”전쟁이 없는 상태”가 아니라 “이 지구상에서 부르주아가 없어져 싸울 상대가 없을 때”란 말로 정의하고 있다는 사실을 이해했을 때 현실을 너무 안일하게 사는 나를 비롯한 모든 국민들이 같이 느끼고 대처해야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개인적으로는 너무나 가슴에 와 닿았으며 한 번 듣고 평생 잊어버리지 않을 학습효과로 남게 된 것은 교직에 근무하는 나였기 때문만은 아닐 터인 데.....오늘도 내 가슴에 다시 되새겨짐을
--저무는 2000년을 반성하고 중요한 생각들을 붙들고 싶은 마음을 간직한 채 썼던 글--
학생들이 한국 드라마 봤다고 교장이 쫓겨나는 나라 조선일보 | 송원형 기자 | 북한 당국이 한국 드라마를 시청한 중학교 학생들을 적발, 해당 학교장을 해임 했다고 탈북자단체 NK지식인연대가 전했다.
23일 이 단체에 따르면, 양강도 혜산시 혜신중학교(한국의 중·고등학교 과정) 4·5·6학년 학생들이 CD와 USB(이동식 저장장치), 외장 하드 등을 이용해 한국 드라마를 돌려가며 단체로 본 것이 노동당 산하 '중앙 109그룹'에 적발됐다. '중앙 109그룹'은 북한 내부에 유입되는 녹화물 등을 적발하기 위해 조직된 중앙당 출판물 관리부서의 비상설 조직이다.
이에 따라 북한 당국은 지난 5일 이 학교 김강한 교장을 해임하고, 이 학교 당비서(부교장)와 청년동맹 책임지도원에게 징계를 내리는 한편, 적발된 학생들에 대한 사상 검증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혜신중학교는 전교생 90% 이상이 혜산시 중심가에 살며 학부모들도 사회적 지위가 높고 경제적으로 넉넉해, 혜산시 내에서 '힘 있는 학교'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이 학교 학생들은 다른 학교 학생들보다 남한 드라마 등 북한 외부 문화를 더 많이 접하고 있다고 이 단체는 전했다. 학교 내 연애도 일반화돼 있고, 마약 투약, 중국으로부터의 밀수 등 다양한 사건이 일어난다는 것이 NK지식인 연대의 설명이다.
이 단체는 중앙 109그룹이 혜산시에 유통되고 있는 CD, USB 등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중학생과 대학생이 유통에 깊숙이 개입돼 있다는 정황을 포착했다고 전했다. 6학년 학생들에 대해서는 형사처벌이 거론되고 있으며, 교장 등은 복직이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이 단체는 예측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