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 번 천 번 읽어도 또 읽어야 될 것 같아요...!
백번 천번 읽기를 기원하며 ~!
인도의 성자 간디의 말씀!
나라가 멸망 (滅亡 )할 때 나타나는
일곱 가지 사회악 (社會惡)
*.原則 없는 政治 (원칙없는 정치)
*.勞動 없는 富(노동없는 부)
*.良心 없는快樂(양심 없는쾌락)
*.人格없는 敎育(인격없는 교육)
*.道德없는 商業(도덕없는 상업)
*.人間性없는 科學(인간성없는 과학)
*.犧牲 없는 宗敎 (희생없는 종교 )
위의 얘기들은 오늘우리 사회의 자화상을 보는 것 같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제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쩌면 저렇게도 그의 말대로...!
우리가 닮아가고 있는 것인지 정신이 아찔합니다.
하나 하나 다시 읽어 봅니다 .
우리의 현실을 예언한 듯 합니다. 소름이 끼칩니다.
정신을 가다듬을 때 입니다.
K人과 J人의 정신 문화의 비교<精神文化의 比較>
1.
K는 좋은 옷을 입고 다니는 것을 자랑으로 알지만,
J는 평범한 근무복이나 작업복을 입고 다니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2.
K는 호의호식 하는 것을 성공으로 알지만 ,
J는 공기 밥 1 사발 ,단무지 3 개, 김 3 장 정도면 충분 하다고 여긴다.
3.
K는 크고 으리으리한 집에 사는 것을 자랑으로 알지만
수상이나 J는 20 평정도 집에서 사는 것을 자족으로 알고 만족한다.
실제로 전직수상이나 각료들이 20 평 규모의 집에 사는 것이 일반화된 나라다 .
4.
K는 비싼 외제승용차를 몰고 다니는 것을 자랑으로 알지만 ,
J는 자전거를 타고 다니는 것을 상식으로 생각한다.
5.
K는 탈세, 감세를 하려고 거짓신고가 다반사인데,
J는 세금을 꼬박꼬박 내면서 정직하게 살려고 한다.
6.
K는 아홉 번 잘하다 한번 잘못하면 손 까락 질 하며 따돌리는데,
J는 한번 잘하고 9 번 실수를 해도한번 잘한 것을 칭찬격려 해 준다 .
J는 전두환 노태우가 감방에가는 것을 보고 많은 사람들이 울었다고 한다.
7
K는 만 알면 더 이상 배우지 않으려는 꽉찬 물병인데,
J는 아무리 알아도 또 공부하고 노력하는 빈항아리이다.
8.
K는 자기를 높이고 과시하며 상대방을 깔보려 하는데,
J는 자기는 낮추고 상대방을 높이려 한다.
9.
K는 수단방법 불문하고 내가 출세해야 자손이 잘산다고 생각하는데
,J는 내가 열심히 노력하고 절약해야 자손이 잘 산다고 근검절약이 몸에 배여 있다.
10.
K는 나라를 비판하고 대통령을 욕하는 것을 애국자 인양 여기는데,
J는 나라를 받들고, 총리말을 바르게 실천하는 것을 애국이라 생각한다.
11.
K는 모르는 것도 아는 체하고 단독으로 일을 처리 하는데,
J는 아는 것도 동료와 협의 확인을 하며, 일을 처리함에 전문가의 조언을 경청한다.
12.
K는 말로만 애국애족을 떠들고 실천에는 소극적인데,
J는 애국애족을 말로 떠들지 않고 소리 없이 실천한다.
13.
K는 외국에 나갈 때 빈손으로 나가서 잔뜩 사들고 오는데,
J는 자국 상품 들고 나가 실컷 홍보하고 자랑하고 돌아온다
.14.
K는 높은 자에겐 약하고 아랫사람에겐 강한상약 하강 형이 많은데,
J는 만나는 사람마다 깍듯이 대하며 예의가 지나칠 정도로 바르다 .
15.
K는 안 먹어도 먹은 척, 책임이 있으면서 없는 척 오리발을 내미는데,
J는 잘못은 서로 책임지겠다고 하며, 그 책임자는 할복을 해버린다 .
16.
K는 개개인이 사치하여 국가는 가난한데 비하여,
J는 한국보다 훨씬 어렵고 못사는 것 같지만
국가는 세계 초일류 부강대국이다 .
17.
K는 혼자서는 잘 하는 것 같지만 여럿이 하는 일엔 싸움이 일어나고,
J는 개개인을 보면 형편없이 보이지만,
뭉치면 뭉칠수록 단결이 되는 민족이다.
복은 검소함에서 생기고 (福生於淸儉)
덕은 자신을 낮추고 물러나는 데서 생기며 (德生於卑退)
지혜는 고요히 생각하는 데서 생긴다. (道生於安靜)
근심은 욕심이 많은 데서 생기고 (患生於多慾)
재앙은 탐하는 마음이 많은 데서 생기며 (禍生於多貪)
허물은 잘난 체하고 남을 하찮게 여기는 데서 생기고 (過生於輕慢)
죄악은 어질지 못하는 데서 생긴다. (罪生於不仁)
눈을 조심하여 남의 잘못된 점을 보지 말고 (戒眼莫看他非)
입조심하여 남의 단점을 말하지 말라. (戒口莫談他短)
마음을 조심하여 스스로를 탐내거나 성내지 말고 (戒心莫自貪嗔)
몸을 조심하여 나쁜 사람을 따르지 말라. (戒身莫隨惡伴)
유익하지 않은 말을 함부로 하지 말고 (無益之言莫妄說)
나와 관계없는 일에 부질없이 참견하지 말라. (不干己事莫妄爲)
순리대로 오는 것을 거절 말고 (物順來而勿拒)
순리대로 가는 것을 잡지 말며 (物旣去而勿追)
내 몸 대우 없음에 바라지 말고 (身而遇而勿望)
지나간 일은 생각하지 말라. (事已過已勿思)
남을 해하면 마침내 자기에게 돌아오고 (損人終自失)
세력에 의지하면 도리어 재앙이 따른다. (依勢禍相隨)
절약하지 않으면 집을 망치고 (爲不節而亡家)
청렴하지 않으면 지위를 잃는다. (爲不廉而失位)
*찾아주신 분에게 드리는 선물 : 신 베사메 무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