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마다 돌아오는 명절이지만 차례상 차리기는 늘 어렵게 느껴진다. 제수 마련은 기본적으로 필요한 음식에 조상이 좋아했던 음식을 따로 준비하면 된다. 기름에 튀기거나 부친 음식을 뜻하는 전(煎), 고기 생선 두부 등을 기름에 지지거나 석쇠에 구워 꼬치에 꿴 적(炙) 등 품이 들어가는 음식은 차례 하루 전에 미리 마련해둔다. 파, 마늘, 고춧가루 같은 짙은 양념은 쓰지 않는 게 원칙이다.
기본 상차림은 다섯 줄이다.
신위가 있는 쪽부터 밥은 서쪽, 국은 동쪽에 놓는 반서갱동(飯西羹東)의 원칙에 따라 놓는다. 설에는 일반 제상의 메(밥) 대신 떡국을 올리는 것이 특징이다.
둘째 줄에는 어동육서(魚東肉西)의 원칙에 따라 적과 전을 놓는다. 머리와 꼬리가 분명한 제수는 동쪽(오른쪽)으로 머리가 가고 꼬리는 왼쪽으로 가게 놓는다. 두동미서(頭東尾西)의 원칙이다.
셋째 줄에는 탕 종류를 놓는다.
넷째 줄에는 좌포우혜(左脯右醯)라 하여 상 왼편에 포(북어, 대구)를, 오른편에 침채(나박김치)를 둔다. 어포를 쓸 때는 생선 배가 아래로 향하게 담는다. 가운데는 숙채(삶거나 쪄서 익힌 나물)를 둔다. 간장도 가운데 놓는다. 식혜는 건더기만 담아야 한다.
다섯째 줄에는 과일이 놓인다. 과일은 반드시 홀수로 올린다. 홍동백서(紅東白西)의 원칙에 따라 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에 놓는다. 조율시이(棗栗枾梨) 원칙에 맞춰 상 왼쪽부터 대추, 밤, 곶감, 배의 순서로 놓기도 한다.차례는 제사와 달리 술을 한번만 올린다.
설날 차례상 준비............................................. 
차례
차례는 간소한 약식제사로서 음력 매월 초하룻날과 보름날, 그리고 명절이나 조상의
생신 날에 지내며 보통 아침이나 낮에 지냅니다.
우리 나라에서 관습적으로 민속명절에 조상에게 올리는 제사입니다.
차례는 기제를 지내는 조상에게 지냅니다.
예를 들어 고조부모까지 4대를 봉사하는 가정에서는 고조부모, 증조부모, 조부모,
그리고 돌아 가신 부모 등 여덟 분의 조상이 대상이 됩니다.
차례는 명절날 아침에 각 가정에서 조상의 신주나 지방 또는 사진을 모시고 지냅니다.
차례도 물론 기제를 지내는 장손의 집에서 지내는 것이 원칙이지만 지방이나 가문의
전통에 따라 한식이나 추석에는 산소에서 지내기도 합니다.
차례상에 올릴 음식......................................... 
① 밥(반 飯) 제삿밥으로 신위의 수대로 식기에 수북이 담고 뚜껑을 덮습니다.
예전에는 밥 외에도 국수를 올렸으나 생략해도 무방합니다.
② 국(갱 羹) 신위의 수대로 대접 또는 주발을 담고 뚜껑을 덮습니다.
재료는 쇠고기와 무우를 네모로 납작하게 썰어서 함께 끓입니다.
고춧가루,마늘,파 등을 쓰지 않습니다.
③ 떡 제사에 쓰는 떡은 현란한 색깔을 피하므로 팥고물을 쓸 때도 껍질을
빗겨 내어 가급적이면 흰 빛깔이 되게 합니다.
④ 탕(탕 湯) 오늘날의 찌게라고 할 수 있다. 쇠고기,생선,닭고기 중 한가지를 택하여 조리하나
한번에 여러 재료를 넣고 끓여 나누어 담아도 무방합니다.
양념에 파,마늘,고추 등은 쓰지 않습니다.
탕의 수는 1,3,5 양수(홀수)로 하고, 탕기에 담을 때는 건더기만 추려 담습니다.
⑤ 전(전 煎) 기름에 튀기거나 부친 것으로 육전과 어전 두 종류를 준비합니다.
옛날에는 적과 함께 계산하여 그릇 수를 홀수로 만들기 위해 전은 반드시 짝수로
만들었습니다. 전과 적을 합하여 홀수가 되어야 하는 것은 재료가 고기,생선 등
천산(天産)이기 때문에 양수인 홀수에 맞춘 것입니다.
육전은 쇠고기를 잘게 썰거나 다져서 둥글게 만들어 계란을 묻혀 기름에 부칩니다.
어전은 생선을 저며 계란에 무치고 기름에 부칩니다.
⑥ 적(적 炙) 적은 구이로서 제수 중 특별식에 속합니다.
옛날에는 육적, 어적, 계적의 3 적을 세 번의 술잔을 올릴 때마다 그때 그때
바꾸어 구워서 올렸습니다. 오늘날에는 한가지만 준비해도 무합니다다.
육적은 쇠고기를 2~3등분하여 길게 썰어 소금구이하듯이 익히고, 어적은 생선
2~3마리를 고춧가루를 쓰지 않고 익힙니다.
이때 머리는 동쪽으로 하고 배는 신위 쪽으로 가게 담습니다.
⑦ 나물(숙채 熟菜) 익힌 채소로 한 접시에 고사리,도라지,시금치나물 등 3색 나물을 곁들여
담거나 한 접시씩 따로 담습니다.
⑧ 김치(침채 沈菜) 희게 담근 백김치,나박김치 등을 씁니다. 고춧가루를 쓰지 않습니다.
⑨ 과일류 전통적으로 제사에 쓰는 과일은 대추,밤,감(홍시 또는 곶감), 배였으므로
이것들은 꼭 준비하고 그 밖에 계절에 따라 나는 사과,수박,참외,석류,귤 등의
과일을 1~2종 준비합니다.
옛날에는 과일이 지산(地産)이라 하여 그릇 수를 음수인 짝수로 하였습니다.
⑩ 포(포 脯) 보통 북어포를 사용합니다..
차례상 차림방법(진설법) ..........................................................................

차례상 차리기
밥과 국의 위치 : 반서갱동(飯西羹東)
밥은 서쪽,국은 동쪽입니다. 즉 제사자의 입장에서 밥은 왼쪽, 국은 오른쪽으로 놓습니다.
이는 산사람의 상차림과 반대입니다. 따라서 숟가락과 젓가락은 중앙에 놓습니다.
생선과 고기의 위치 : 어동육서(魚東肉西)
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에 놓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즉 생선은 오른쪽.고기는 왼쪽에 놓습니다.
머리, 꼬리의 위치 : 두동미서(頭東尾西)
머리와 꼬리가 분명한 제수는 높은 방위인 동쪽 즉 오른쪽(제사자의 입장)으로 머리가 가고
꼬리는 왼쪽으로 가게 놓습니다.
그러나 지방에 따라서는 서쪽이 상위라 하여 머리를 서쪽으로 놓는 집도 있습니다.
과일의 위치 : 홍동백서(紅東白西)
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에 놓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하지만 실제 제사에서 반드시 이 원칙대로 놓는 것은 아닙니다.
[사례편람]등의 예서에는 보통 전열의 왼쪽에서부터 대추,밤,배,감(곶감)의 순서로 놓고 있습니다.
배와 감은 순서를 바꾸기도 한다. 전열의 오른쪽에는 약과,유과 등의 과자류를 놓습니다.
적의 위치 : 적전중앙(炙奠中央)
적은 상의 중앙인 3열의 가운데에 놓습니다. 적은 옛날에는 술을 올릴 때마다 즉석에서 구워 올리던
제수의 중심 음식이었으나 지금은 다른 제수와 마찬가지로 미리 구워 제상의 한 가운데에 놓습니다.
차례상,기본 5열에 `7원칙`.......................................... 
설날 지내는 차례는 추석 때와는 달리 밥과 국 대신 떡국이 올라 갑니다.
새해 떡국에 쓸 가래떡은 둥글게 썰어야 합니다.
새해 아침 에 떠오르는 해를 상징하기에 어슷하게 썰지 말라는 것입니다.
차례상은 신위나 지방을 북쪽에 두는 것이 기본으로 제주가 차례상을 바라보는 방향이 기준이 되므로
신위가 놓인 쪽이 북쪽이고 오른쪽은 동쪽, 왼쪽은 서쪽이 됩니다.
신위를 차례상 위에 바로 올리거나 병풍에 붙이는 일은 예법에 어긋납니다.
제사상과 약간 거리를 두고 작은 상이나 책을 괴어 조 금 높게 신위를 모셔야 합니다.
복숭아, 잉어, 꽁치, 삼치, 갈치, 고추, 마늘 등은 차례상에 올 려서는 안되는 음식들입니다.
상차림은 기본적으로 5열이구요. 차례상 차리기의 순서는 병풍 쪽 신위 앞으로부터 1열에 떡국과 잔,
수저, 2열에 적과 전, 3열에 탕, 4열에 포와 나물, 5열에 과일을 7가지나 5가지, 3가지의 홀수로 놓습니다. 다음의 7가지 원칙을 지키면 차례상 차리기에 크게 틀리지 않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① 어동육서(漁東肉西):어류는 동쪽에 육류는 서쪽에 놓는다.
② 두동미서(頭東尾西):생선의 머리는 동쪽으로 꼬리는 서쪽으로 향하게 놓는다.
③ 홍동백서(紅東白西):과실이나 조과의 붉은색은 동쪽에 흰색은 서쪽에 놓는다.
④ 조율이시(棗栗梨枾):서쪽부터 대추, 밤, 배, 감의 순으로 놓는다.
⑤ 좌포우혜(左脯右醯):포는 왼쪽에 식혜는 오른쪽에 놓는다..
⑥생동숙서(生東熟西):동쪽에는 김치를 놓고 서쪽에는 익힌 나물 등을 놓는다.
⑦ 좌반우갱(左飯宇羹):밥은 왼쪽, 국은 오른쪽에 놓는다.
차례 지내기
차례 지내기 절차는 젊은층일수록 잘 모르는 경향이 있고 차례를 지낼때마다 헷갈리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차례지내기 순서는 지역마다 다르기 때문에 정답이 없죠.
건양대학교 예학교육연구 원이 제시하는 차례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영신(迎神):제사상의 뒤쪽(북쪽)에 병풍을 치고 제사상 위에 제사 음식을 차린다.
지방을 써 붙이고 제사 준비를 마친다.
2. 강신(降神):제주가 분향하고 재배한 후, 모사그릇에 술을 세 번 기울이고 다시 재배한다.
3. 참신(參神):참석자 전원이 재배(절 두번)한다.
4. 진찬(進饌):떡국을 올린다.(추석 때는 밥과 국을 올린다)
5. 초헌(初獻):제주가 꿇어 앉아 첫 번째 술잔을 올린다. 이때 집사가 술을 따라 준다.
6. 아헌(亞獻):두 번째 잔을 올리는 의식. 술과 적을 올리고 재 배한다.
7. 종헌(終獻):세 번째 술잔을 올리는 의식. 아헌을 올렸던 사람 의
다음 서열의 사람이 술을 올리고 재배한다.
8. 삽시정저(揷匙正箸):숟가락은 떡국그릇 중앙에 바닥 쪽이 동 쪽으로 향하도록 꽂고,
젓가락은 어적이나 육적 그릇 위에 가지 런히 놓고 재배한다.
9. 철시복반(撤匙復飯):숟가락 젓가락을 거두어 시접에 바로 놓는다.
10. 사신(辭神):참석자 전원이 재배한 뒤 지방과 축문을 불사른 다.
작별 의식으로 차례를 올리는 절차가 모두 끝난다.
11. 철상(撤床)과 음복(飮福):제사상을 물리고 참석자가 모여앉아 제사음식을 나누어 먹는다.
무자년 새해도 건강하고 즐거운 일 많이 만들어
복된 나날이길 상호 기원하면서 많은 분들께 세배드립니다.
설 명절의 의미와 유래
경구중학교 교장 이구동
1. 설의 의미
설날은 태음력에 의한 새해의 출발이다. 매달 초사흘이면 초승달이 떠오르고, 보름이면 보름달이 솟아오르며, 초하루에는 달이 거의 보이지 않는다. 이처럼 차고 기우는 달의 모습을 기준으로 생겨난 새해의 시작이 설이다. 사람들은 예로부터 달의 모양은 모든 생물 및 인간 생활의 변화와 서로 일치한다고 믿어왔다. 정월 초하루는 달이 가장 이지러진 상태에 있을 뿐 아니라 묵은해와 작별을 하고 새해를 맞이하는 전환점이다. 기존의 질서에서 분리되어 새로운 질서와 상황에 순조롭게 통합하려면 이 시기를 삼가고 조심하는 가운데 몸과 마음을 가다듬는 의식을 갖게 된다.
대보름은 설과 반대로 달이 완전히 차 오른 상태이다. 잠복과 죽음의 시기인 그믐이나 초승의 시기를 거치고 활동과 활력의 시기인 보름을 맞이하게 된다. 그러나 설과 대보름이 완전히 별개의 성격을 지닌 명절은 아니다. 명절로서의 설과 대보름은 그 사이에 전개되는 각종 세시풍속과 새해의 십이지일(十二支日)로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설 명절은 원래 설부터 대보름까지의 기간을 모두 이른다.
2. 설의 풍습
설날 아침에는 일찍 일어나서 세수를 하고 미리 마련해 놓은 새 옷을 입는데, 이 옷을 설빔이라 한다. 예전엔 집안의 아낙네들이 가을부터 길쌈으로 옷감을 마련하였다가 정성껏 지은 설빔을 입었는데 설빔으로 갈아입은 후에야 차례를 지낸다. 차례는 사당이 있으면 사당에서, 그렇지 않으면 방이나 마루를 깨끗이 치우고 차례 상을 차린다. 대개 부모, 조부모, 증조부모, 고조부모까지 4 대조의 신주를 모셔 놓고 차례대로 제사를 지낸다. 차례가 끝나면 모두 자리를 정해 앉고 윗사람 순서대로 절을 올려 새 해 첫인사를 한다. 집안에서 세배가 끝나면 아침을 먹고 나서 일가친척과 이웃어른을 찾아가 세배를 드린다. 세배를 받으면 어른에게는 술과 음식을 아이들에게는 과자와 세뱃돈을 주어 대접하며 정담을 나누기도 한다. 집안 어른은 수 십리 먼 길이라도 꼭 찾아가서 세배를 드리는 것이 예의였다. 먼 곳에는 정월 보름까지 찾아가서 세배하면 예의에 크게 벗어나지 않는 것이다. 덕담은 새해를 맞이하여 어른이나 친구를 만났을 때 서로 복을 빌어주고 소원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뜻에서 건네는 인사말이다. 윗사람에게는 "과세 안녕하셨습니까?",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아랫사람에게는 "올해는 장가를 간다지?", "새해 복 많이 받게.", "새해에는 소원 성취하게."등이 많이 쓰인다. 상대방의 처지와 환경에 따라 알맞은 말을 해주면 좋다.
3. 설의 음식
(1) 떡국
세배를 한 뒤에는 세찬을 먹는데, 세찬으로는 떡국이 대표 음식이다. 떡국은 차롓상에도 쓰이고 손님대접에도 사용하므로 설날 아침에는 으레 떡국을 끓여 먹었다. 그래서 나이를 물을 때 '떡국을 몇 그릇 먹었느냐?'라고 비유하여 묻기도 할만큼 모든 사람이 즐겨 먹는 음식이다.
(2) 다식
설의 세찬 뿐 아니라 우리 나라 모든 명절, 집안 경사, 제사, 차롓상에 올라가는 전통 과자로, 녹차와 잘 어울린다. 다식 판은 나무에 둥근 홈을 파고 그 밑판에 글씨, 꽃무늬, 기하학적 무늬 등을 새겼다. 다식 반죽을 하여 꼭꼭 눌러 찍어내어 색색으로 돌려 담으면 화려하고 여러 가지 재료로 다양하게 각각의 맛을 낸다.
(3) 장(醬)김치
김치는 우리 나라 밥상에 꼭 오르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명절에, 또는 큰일을 치를 때는 떡을 하는데, 이때 함께 먹는 김치로는 장김치가 으뜸이다. 무, 배추 등을 간장으로 절였다가 그 국물을 맑은 물과 합하여 소금간을 하여 김칫국으로 붓는다. 무와 절여진 배추에 파, 마늘, 생강을 채로 썰고, 표고버섯, 석이, 실고추, 배, 미나리를 넣어 새콤히 익혀 먹는 특별한 물김치다.
4. 설의 놀이
(1) 제기차기
남자 어린이들의 옥외놀이로 연중 할 수 있지만 대개 농한기인 겨울철이나 설 명절에 많이 즐겼던 민속놀이이다. 엽전이나 구멍 뚫린 주화의 구멍을 중심으로 얇은 종이를 여러 갈래로 싸서 너풀거리게 술을 만든 다음 발안 쪽으로 차올리는 놀이이다. 제기차기는 다리의 힘과 균형감각을 길러주며 움츠리기 쉬운 겨울날의 전신운동으로 놀이방법에 따라 양발차기, 발들고 차기 등으로 놀이 형태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2) 윷놀이
설을 전후해 남녀노소 빈부귀천 없이 가장 보편적으로 즐길 수 있는 놀이로 윷놀이는 정월 초하루부터 보름 사이에 하는 가족은 물론 마을 사람이 함께 모여 즐기는 한국의 대표적인 명절놀이이다. 둥근 나무토막이나 콩 따위의 두 개를 반으로 쪼개어 네 쪽으로 만들고 이것을 던져서 엎어지고 잦혀지는 모양을 셈하여 말을 쓰는 놀이로서, 보통 많이 사용하는 장작윷은 길이 15~20센티미터, 직경 3~5센티미터 정도의 윤목(輪木) 두 개를 각각 반으로 쪼개어 네 개비를 만든 것이다. 예전에는 윷놀이를 통해 농사의 흉․풍이나 전쟁의 승패 따위를 점치기도 하였다.
(3) 널뛰기
음력 정월 초순을 비롯하여 5월 단오, 8월 한가위 등 큰 명절에 여성들이 즐기던 민속놀이로 고려시대 여성들로부터 시작되었다. 널뛰기의 유래에 대해 정확한 기록은 없으나 성격으로 미루어 폐쇄적 여성관이 자리 잡기 전인 고려 이전부터 전승되어 온 것으로 추측된다. 널뛰기는 너비 한자(30cm) 길이 열자(3m) 가량의 두꺼운 판자를 짚단이나 가마니 같은 것을 둘둘 말아 가운데를 괴어놓고, 양쪽에 한사람씩 올라서서 번갈아 가며 발을 굴러 궁중에 높이 솟아 뛰는 놀이 이다. 우리 나라 지방에 따라서는 처녀시절에 널을 뛰지 못하면 시집가서 아기를 낳지 못한다고 믿고 있었으며 정초에 널뛰기를 하면 일년 중 가시에 찔리지 않는다고 믿었다. 조선시대의 여성윤리는 가능한 한 여성들의 자연스러운 몸놀림을 억제하였는데 이러한 시대에서의 널뛰기는 비인간적 제약 아래에 있던 여성들에게 하나의 탈출구가 되었을 듯 싶다.
(4) 그네뛰기
잡아온 짐승의 가죽을 벗기거나 살을 발라낸다든지, 음식을 만드는 일 등 할 일이 많고 주거가 안정되지 않아 생활이 불안정하여 한가하게 아기를 볼 시간이 부족했을 터이다. 그래서 생겨난 것이 나무사이에 짐승의 가죽을 맨 흔들 침대이다. 이것을 따라하여 변한 것이 그네뛰기가 되었고 점차 우리 민족 3대 명절의 하나라 손꼽던 놀이가 되었다.
그네뛰기의 종류에는 맞그네(한사람이 혼자 뛰는 방법)와 쌍그네(두사람이 마주 서서 뛰는 방법)가 있다. 그넷줄 앞에 높게 방울을 매달고 그네를 뛰다가 방울을 울리는 방법이 있는데 이것은 방울을 울리지 못하면 지고 울리는 편이 승리하는 것이다.
또한 높이 올라가는 것 뿐 아니라 적당한 거리에 있는 나뭇가지의 잎을 입으로 따오는 방법도 있다.
(5) 연날리기
연날리기는 연을 띄우기에 바람이 가장 좋다는 음력 정월 초하루에서 대보름까지 행해져왔다. 연을 날리므로 해서 그 해의 재난을 멀리 보낸다는 뜻에서 연줄을 일부러 끊어 띄우기도 하였다. 이 놀이에 대한 가장 오랜 기록은 647년 신라 때 김유신 장군이 불을 붙인 허수아비를 연에 달아 백제 진중에 띄워 보내서 적을 물리쳤다는 내용이 삼국사기에 보인다. 연은 창호지나 백지 등 종이를 임의의 크기로 접어 만들며 종이 중앙을 도려내어 구멍을 만들고 대나무를 가늘게 깎아 뼈를 만들어 종이에 붙인다. 연 이마를 실로 졸라매어 반월형으로 하고 양쪽 머리와 아래쪽 두 곳에 연 실을 매어 바람에 날려 공중에 띄운다.
(6) 고싸움 놀이
전남 광산군 대조면 칠석리 윷돌 마을에서 매해 음력 정월 10경부터 2월 초하루에 걸쳐서 벌이던 놀이다. 큰 줄을 꼬아 앞쪽에 고를 짓고 이것을 양쪽에서 밀어서 부딪게 한 다음 상대방의 고를 땅에 내려뜨린 쪽이 이기게 된다. 이 놀이의 유래에 대해 마을 주민들은 윷돌 마을이 황소가 쭈그리고 앉은 와우상이라, 터가 거세기 때문에 이를 풀어주기 위해 시작하였다고들 한다. 그러나 이러한 속설은 전남 일대의 큰 마을마다 퍼져 있는 이야기로 믿을 만한 것은 못되며 고싸움놀이를 줄다리기 놀이에서 연유한 것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5. 설을 맞는 자세
(1) 경건한 자세로 조상을 섬기고 부모님께 효도한다.
(2) 웃어른께 공손하게 세배를 드린다.
(3) 이웃에 친절하고 고운말을 쓴다.
(4) 허례허식을 버리고 근검 절약한다.
(5) 집안 일을 돕고 예절을 지킨다.
(6) 새해 새 출발의 계획을 세운다.
(7) 집안 내력 및 조상의 뿌리 찾기 등을 통해 가족 사를 알아본다.
(8) 윷놀이를 비롯한 우리의 전통 놀이를 찾아보고 계승 발전시킨다.
※ 방문하는 모든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면 기쁨이 한층 더 커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