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교육의 필요성과 부모됨의 지혜 소고-학부모 교육용
-교과부 사교육절감 창의경영 중앙컨설턴트 이구동-
※ 우리말의 70%, 생활용어 90%, 법조계 99%가 한자말로 됨.
※ 한글창제,반포(1443,1446년)전후 모든 관공문서 문집이 한자로 기록.
※ 우리말 속에 한자어(말)가 많은 이유
1. 적은 글자로 많은 내용을 담는다.(기업, 정부, 학교, 병원, 도서관)
2. 조어력이 뛰어나다.(단어를 만들어내는 힘이 어떤 문자보다 유리)
3. 뜻이 분화되어 있어 정확한 표현이 유리하다.
4. 논리적 개념적인 어휘가 많다.(가분수, 진분수, 분모, 분자...등)
5. 한자는 타 학습을 도우는 기초기능으로 작용함.(시너지 효과)
※ 한자를 알면 공부가 쉬워진다.
1. 한자를 몰라서 노트필기를 못하는 아이(듣기능력 어휘력에 좌우)
2. 내용보다 더 어려운 문제용어(동음이의어:자주-여러번,색깔=紫朱,自主)
3. 한자 어휘력만큼 제한되는 이해력
(나누어 이해하는 능력이 가능-합해서 새 단어를 만드는 능력도...)
4. 요약하는 능력과 추상적인 사고력이 길러진다.
5. 글을 경제적으로 정확하게 쓸 수 있다.
※ 국어교과와 한자어-국어가 어려우면 타 과목에 큰 영향을 미침.
1. ‘집현殿 학사圖’는 무슨 말? (세종대왕시절에 훌륭한 학자들이
궁궐내에 모여 연구하는 모습을 그린 그림)
2. 개념적 한자어로 이루어진 ‘국어교과서 공부 방법에 대한 설명’
(예측하며 읽기-책을 읽거나 혹은 공부할 때 제목이나 차례 머리말
등을 먼저 읽어보고 어떤 내용이 나올지 미리 생각해 보라는 것)
3. 한자어로 된 도구개념들
(소설-장면,시공간적 배경,구성,인물,사건,신빙성,극본,대사,지문)
(한시-연,행,운율,감각적표현,비유,상징,오감,소재,서정,함축,생략 등)
(논설문-주장,근거,문제상황,문제의식,타당,글전체구조도,편견,토의론)
* 국어가 다른 과목에 영향을 주는 예
- 經緯와 本末은 같은 의미 - 激昻과 激憤은 같은 의미
- 究明과 糾明은 〃 - 無常과 虛無는 〃
- 反芻와 反省은 〃 - 示唆와 暗示는 〃
- 正鵠과 根幹은 〃 - 止揚과 指向은 다른 의미
- 陳腐와 斬新은 정반대 - 諷刺와 諧謔은 같은 의미
- 韻致와 風流는 같은 의미 - 標示와 標識(지)는 〃
- 混沌과 混同은 〃 - 漸入佳境의 佳境과 可觀은 〃
- 裏面과 表面은 정반대 - 頭序없이의 頭序는 한자말
※ 수학교과의 기본 개념의 이해와 한자
1. 4학년-1천,1만,1조,검산,1직각,1도,분모,분자,가분수,진분수,
대분수,각도,반올림,각도합,각도의 차,삼각형,직삼각형,
이등변삼각형,예각삼각형,물결선,둔각삼각형,양,소수,수직,
평행,평행선,수선,사각형,평행4변형,직정삼각형,다각형,...
2. 5학년-배수,약수,공약수,공배수,최소,최대공약수,약분,통분,
기약분수,직육면체,전개도,평면도형,겨냥도,면적,단위분수,
소수점,합동,대칭,선대칭,점〃,평균,년도별...
3. 6학년-각기둥,각뿔,삼각기둥,오각,수의 범위,대응각,체력검사,
초과,미만,이상,이하,표면적,부피,비,비율,백분율,할,푼,리,
비례식,비의 성질,전항,후항,비의 그래프,원 그래프,회전체,
연령별농가인구구성비,회전체,원주,원주율,경우의 수...
※ 생물교과에 나오는 한자어-광합성,동물,식물,충매화,풍매화,양서류,
파충류,혈액,적혈구,소화,동맥,정맥...
※ 지구과학교과에 나오는 한자어-공명,가시광선,적외선,자외선,광년,
광속,조절,반사,화산,발화, 소화...
※ 화학교과서에 나오는 한자어-용액,용매,용해,액화,농도,혼합물,
미생물,분해,증발,수증기,기화,공기,기압,분자,전자...
※ 물리교과서에 나오는 한자어-물질,물체,기체,고체,관성,자석,자기장,
전류,전기,전해질,수원지,침전지,여과지...
※ 사회교과에 나오는 한자어
1, 국사 : 문화,전통,민족문화,국제무역,진취적 기상,고문역할,
강력대처,원정군,근거지,서양문물,개화정책,국가적,영향력,
신식무기,군대,평화적 교역...
2. 사회 : 주도,후원,소탕,토벌,통상,우세,창설,관리,선거,지방자치,
중앙,경제,정치,이념,편향,사고,고찰,심각,공무원...
※ 영어교과에 나오는 한자어
문장의 5형식,보어,직접간접목적어,조동사,추측적용법,현재미래완료,
과거진행,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원형부정사,가정법과거완료,
수동태,능동태,조건문,주술일치,부저의문대명사,부정관사,정관사,
도치구문,화법전환,관계대명사의 제한적 계속적 용법...
※ 한자를 알면 단어가 보인다. 단어가 보이면 공부가 재미있어진다.
하지만 한자를 모르면 사회와 과학 등을 암기과목이라 생각한다.
※ 한자공부의 순서에 대한 유의점
첫째 : 부수 공부 둘째 : 뜻과 음을 유추 셋째 : 뜻을 이해하고 익힘
넷째 : 6급까지(그림으로, 플래시 카드, 부수한자 조합, 순서익힘,
부수찾기, 한자 자전 찾기, 천자문 놀이-태극천자, 마법천자 등)
※ 有志者事竟成 뜻이 있는 자는 반드시 마침내 이룬다.
입학사정관제 입시에 대비한 어휘력 증진은 한자공부로부터...
※ “엄마와 스승 한 사람이 미치는 영향은 영원히 지속된다.
그 영향은 어디서 멈춰지는지는 아무도 모른다.”-헨리 에담스
※ 이지도어 아이 작 라비(1898-1988)-물리학자, 유태인으로 오스트리아에서
태어나 미국으로 귀화, 원자시계의 개념 최초 발견, 1944년에 노벨물리학상수상,
핵의 자기공명기술발견-네비게이션의 원리-어머니가 가장 큰 도움
“제가 학교에서 돌아오면 어머니가 늘 나에게 이렇게 질문을 던졌다.
얘야! 오늘은 학교공부시간에 선생님께서 무슨 질문을 했니?”
이것이 바로 그를 변하게 한 비결....
결론: 생각의 씨앗은 곧 질문습관, 질문하는 랍비, 질문하는 어머니
※ 책을 읽는다는 것은 과거의 가장 훌륭한 분들과 대화하는 것.
※ 초중고생이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하는 6가지 이유
첫째 : 기초지식의 습득시기이기 때문(주춧돌과 같음)
둘째 : 뇌의 사유를 발전시킴(언어,인문사회과학,자연과학분야 등)
셋째 : 인간의 지적 호기심을 기르는 과정
넷째 : 전략적 사고(목표,계획이 필요)를 익힐 수 있다.
다섯째 : 공부를 하면 극기력과 인내력을 기를 수 있다.
여섯째 : 길고도 먼 공부의 첫 단추이다(선순환 목적)
※ 한자 쓸 때의 유의점과 쓰기의 실제
1. 법에 맞게 2. 순서에 맞게 3. 조화롭게 4. 아름답게 써야 한다.
(永, 宋, 乙, 戈, 之, 心, 法, 也....)-실제 써보기
※ 한자의 짜임
1, 象形(山,川,雨,石-구체사물) 2. 指事(上,下,本,四-추상적개념,숫자)
3. 會意(休,林,道-뜻+뜻) 4. 形聲(洋,燈,郡-뜻+음) 5. 轉注(樂,易,北두가지이상뜻+음)
6. 假借((弗,亞細亞-외래어,이미 만들어진 것)
※ 록펠러의 삶-33세 백만장자, 43세 미국최대부자, 53세 세계최대부자, 행복하지는 않음, 불치의 병 1년 시한부인생 선고-벽에 액자 “주는 자가 받는 자 보다 더 복이 있느니라.” 보는 순간 온몸에 전율, 눈물을 흘렸다. 명상의 순간 창구에서 입윈비 문제로 다투는 소리 들음, 비서에게 지시-입원비 및 치료비 일체를 비밀리에 다 지불당부. 그 후 소녀가 회복되었다는 소식- 록펠러는 그 후 98세까지 베푸는 인생. 후반 43년이 행복한 삶으로 자서전에 기록.
※ 황제 나폴레옹의 보답
프랑스 소년사관학교 앞 사과가게는 휴식시간마다 붐빔, 저만치 멀리 돈이 없어서 사과를 늘 먹지 않는 학생 1명, 주인아주머니는 가끔 남몰래 학생을 불러 사과를 줌, 그 후 30년! 주인은 할머니로 변함.
어느날 장교가 지나다 “사과 한 개 주세요.”하고 돈을 주고 사서 먹으면서 “사과 맛이 참 좋습니다!”라고 했다. 할머니는 웃으면서 ”나폴레옹 황제도 소년사관학교시절 이 사과를 사서 드셨지요“라고 했다.”
30년이 지난 이야기지만 “그 때 그 학생이 가난해서 늘 할머니께서 그냥 주셔서 얻어먹었다고 하던데요?”-할머니는 펄쩍 뛰면서 “아니에요.” “돈을 주고 사먹었지요. 얻어먹은 일은 절대로 없었지요!” 소년시절 황제가 어려웠던 얘기를 입에 올리는 것이 굳이 싫은 듯했다.
장교는 다시 여쭸다. “할머니는 지금도 나폴레옹 황제의 얼굴을 기억하십니까?” 할머니는 조용히 고개를 옆으로 저었다. 순간 장교는 먹던 사과를 의자에 놓고 일어나 할머니 손을 두 손으로 꼭 잡으면서 눈물을 흘리며 “할머니!” “제가 바로 30년 전에 돈이 없어 사과를 사먹지 못할 때 사과를 얻었던 보나파르트 나폴레옹입니다. 지금도 그때 그 사과 맛과 고마움을 잊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때 저는 언젠가는 그 은혜를 갚겠다고 몇 번이고 다짐 했었습니다.
할머니도 눈물을 흘리고 계셨다. 나폴레옹은 금돈이 가득 든 주머니를 할머니 손에 쥐어주면서 말했다. “할머니!” “이것은 저의 얼굴이 새겨진 금돈입니다. 쓰실 때 저를 생각해주십시오. 정말 고마웠습니다.”
※ 안병욱님의 정상의 길
정상의 길은 고난의 길인 동시에 영광의 길이요. 악전고투의 길인 동시에
감격의 길이요. 칠전팔기의 길인 동시에 승리의 길이다.
* 찾아주시고 읽어주시는 분들께 보답의 차원으로 야생이란 제목의 영상을 선물로....
야 생(野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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