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을 생각하며!

어린 아이 독서지도에 대한 소고!...

마징거제트 2008. 11. 21. 14:57
 

 

부모들의 어린 아이에 대한 독서지도는 이렇게...

 

경구고등학교 교감 이구동


자녀교육에 관심이 많은 부모들, 나름대로 자녀교육을 잘했다 할 수 있는 부모들을 접해 보면 어릴 적부터 책을 많이 읽어주거나 읽히도록 하는 데 어느 정도 일관성 있고 또 효과적인 방법을 실천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어릴 적부터 독서지도나 교육이 아주 중요하다는 것과, 어린 아이들에게 책을 읽히고 싶다는 욕구는 높지만 막상 현실에 맞닿으면 어려움이 많다고 호소한다. 글을 못 읽는 유아라면 그림책을 활용, 이야기를 해주고 읽어주기도, 스스로 그림을 보고 얘기하도록 지도해서 상상력을 키우고 가능성을 길러주는 것이 첫째 방법이고, 글을 읽거나 쓸 수 있다면 체계적인 독서지도 및 교육이 필요합니다. 실제 독서지도와 교육을 담당한 분들의 충고와 가르침을 토대로 몇 가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니 도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상은 없습니다.


♠ 부모가 직접 읽어주세요


아이는 부모와 함께 있으면 정서적으로 매우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게 되고, 정서적으로 안정된 상태에선 두뇌활동이 매우 활발하기 때문에 같은 글을 읽더라도 학습효과는 큰 차이를 보입니다. 하루 10~20분이라도 지속적으로 부모가 직접 읽어주는 방법이 매우 좋습니다.


♠ 아이가 원할 때 읽어주는 것이 효과적임


아이들도 정서적 기분이 있기 때문에 언제든 책을 읽고 싶진 않습니다. 먼저 부모가 아이들 앞에서 늘 책을 가까이 하고 읽는 습관을 형성하게 되면 아이들은 저절로 책을 읽고 싶은 동기가 부여되고 또 읽고 싶어 하고 또 읽어달라고도 한다. 이럴 때 학습효과는 증대될 수밖에 없습니다.


♠ 연령과 아이의 지적 발달수준에 맞게 책을 고르고 읽어주어야 함


아이들이 좋아하는 책이 따로 있을 수 있습니다. 아이가 자라면서 실물과 그림에서 이야기 쪽으로 관심이 옮겨갑니다. 동요도 부르게 하고 동화 소설책을 단계적으로 고르고 읽어주거나 읽게 합니다. 동요를 부모와 함께 부르도록 하는 것은 정서적 안정감과 소질을 계발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동화도 전래 및 외래동화 순으로 읽어주거나 읽게 하면 좋습니다. 이 기회에 하나 짚을 것은 우리의 전래동화는 주로 정의적 측면과 권선징악적인 내용과 소재가 많고, 외래동화는 상대주의와 개인주의, 합리주의가 어우러져 지혜를 함축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새로운 책을 억지로 보다는, 아이가 좋아하는 책을 여러 번 반복해서 읽어주세요


"텔레토비"(반복되는 방송) 아이들은 '반복'을 아주 좋아합니다. 좋아하는 책은 몇 번이고 다시 읽어도 좋아합니다. 유용하고 재미가 있을 때는 반복과 주입이 언어 능력 신경회로를 강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한 질로 된 책 여러 권을 한꺼번에 주거나 읽어주려고 하면 과욕입니다. 이럴 땐 한 권을 다 읽고난 다음에 다른 곳에 두었던 책을 준다든지, 잘 읽었기 때문에 상찬으로 다음 책을 또 구입해준다는 생각을 갖게 해주면 아이는 더욱 즐겁게 책 읽는 습관을 형성하게 됩니다.  


♠ 아이들에게 글을 읽어 줄때는 단어 사이를 끊고, 감정을 실어야 합니다.(구연동화)


유아용 책들은 운율을 잘 살려놓은 것이 많고 읽을 때도 운율과 감정을 잘 살려서 읽어주면 즉 구연동화 같은 것이 되어 좋아하기도 하지만 엄청난 상상력을 동원하게 되고 키우게 됩니다.


♠ 아이들은 그림책을 좋아하고 또 잘 이해합니다.


어린 아이들은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그림이나 사물에 대해서 관심을 보이고 또 생각을 많이 하게 된다. 자기가 알고 있거나 봤거나 등의 경험적인 것에서 출발하여 추상적인 것에 까지 사고를 확대해 갈 수 있게 된다. 됩니다.


♠ 글이 없는 그림책을 가지고 이야기를 할 수 있게 지도해 보십시오.

 

글이 없는 그림책을 가지고 시작할 때는 아주 간단하고 쉬운 것에서 출발하여 점차 복잡하고 수준 높은 단계로 지도하면 아주 효과가 커질 것입니다. 잘 할 때는 즉시 많은 칭찬을 해주고 얘기하는 도중에라도 긍정적이고 허여적인 반응과 상찬을 하면 자신감과 즐거움을 스스로 만들어 독서 욕구를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자기 생각을 발표하게 하고 지도하는 선생님격인 부모가 생각하는 것을 비교하도록 해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일 수 있습니다.

 

 

      

 

 

 

 

 

 

가곡 - 기다리는 마음 - 경음악.mp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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