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학년 새 담임이 해야 할 일
한 해를 마무리하고 나면 학교에서는 숱한 과제 속에 새 학년 학생을 맞아 교육계획을 세우고 각 담임교사는 학급경영계획을 어떻게 세우고 실천해야 할 것인가를 생각하면서 분망한 가운데 새 출발을 하게 된다.
새 학년도엔 학급을 재편성하고 학급 담임, 교과 담당 교사가 새롭게 배정되고 교실도 바뀌게 되어 인적 물적 환경이 일시에 달라진 상황에서 교육활동이 이루어지게 된다. 때문에 학생들은 새 학년이 되면 기쁨도 있으나, 정신적으로 안정이 되지 못한 상태에서 새 출발을 하게 되거나 새로이 접하게 되는 환경이나 만나게 되는 친구나 선생님들로 인해 불안감이 생길 수도 있다. 이 부분이 바로 교사의 세심한 주의가 요망되는 바 이다.
때문에 담임교사는 학생들이 그 환경에 빨리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그리고 학교는 학생이 자기의 발전을 꾀하고 건전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조직적인 준비 태세를 갖추고 도움을 주도록 해야 한다. 나아가서 민주적 생활 태도와 자세를 배우고 실천하여 학교사회 생활을 효과적이고 안정되게 할 수 있는 장으로 교육 분위기를 조성해 주어야 함도 잊어서는 안 될 일이다.
이를 위해 우선 담임교사는 학년 초에 무엇을 실천해야 할 것인가를 생각해 보기로 한다.
첫째, 학급 목표를 설정, 인지시켜야 할 것이다. 학급은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위한 교육활동의 장이며 인격 형성의 장으로서 1년간 어떤 방향으로 이끌어갈 것인가 하는 뚜렷한 학급목표를 세워야 한다. 이 목표는 장학 방침, 시도교육지표, 학교교육목표 등을 기저로 하여 학급의 목표를 설정, 학생들에게 분명하게 이해시키고 담임교사 및 학생들은 그 목표를 달성하기위한 노력과 활동을 전개해야 한다. 학년 초에 자기 학급의 목표도 모른 상태에서 출발한다면 목표도 없이 떠도는 방랑자와 같은 것이므로 교육 활동이 무의미하게 될 수 있다.
우선 학년 초에 담임교사의 확고한 교육관과 신념을 알려 주어야 하고, 학급목표의 달성을 위한 노력과 실천 중점에 대한 내용을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주지시키고, 그 때 그때 그 목표 도달이 잘 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
둘째, 학생들을 올바로 이해하고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학교 교육은 모든 것이 학생들을 위하여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은 새삼 말할 나위도 없다. 학생을 올바르게 교육하기 위해서는 학년 초에 교사들은 자기가 담당한 학생들의 이해하기 위해 정확한 학생실태 파악 및 정보를 수집하고 상담을 해야 한다. 학생의 문제 해결 및 그들이 즐겁게 학교생활을 하도록 도와주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특히 집단 조직 내에서 학우간의 역동적인 관계를 파악하여 효과적인 교육 지도를 하는 데 세심한 신경을 써야 한다.
셋째,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도록 도와주어 좋은 인간성과 사회성을 길러주어야 한다. 학급은 일종의 작은 사회로서 학습 활동과 인간성 및 사회성 형성이 일어나고 있고, 왕성한 에너지를 발산하는 학생들끼리의 관계에서 바람직한 인간관계가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담임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 인간관계를 어떻게 맺으며 그것을 어떻게 바람직한 방향으로 키워나가면 좋겠는가 하는 것은 앞으로의 사회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뜻을 갖게 되는 것이다. 집단생활에서 참다운 인간성, 사회성을 키우기 위해서는 사랑으로 서로 이해하고 협동해야 하는 분위기 조성이 급선무이다. 그러므로 학급운영에 있어 담임교사는 학년 초에 인간관계를 바람직하게 조성하여 순환적 상호작용이 잘 이뤄지도록 했을 때 1년간 좋은 학급을 운영했다는 결론에 도달할 것이다. 즉 바람직한 인간관계가 형성되어 바람직한 교육이 되었다고 자부심을 갖게 될 것이고 올바른 사제지간의 관계를 지속하게 될 것이다.
넷째, 학생들의 심리적 욕구 충족에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교사는 자기가 담당하고 있는 학생들의 감정을 잘 이해하고 지도력을 발휘하도록 해야 한다. 학생의 감정을 무시하는 학생지도는 목적 구현을 위한 효율성을 멀리하고 해치게 되기 때문이다.
학생 각자들이 집단의 일원으로 자각하고 공동의 목표를 갖도록 모든 학생들의 인격을 존중, 가치를 인정해 주어야 함은 물론 학생 각자의 지질과 능력을 발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해 주는 것은 바로 학년 초부터 노력해야 할 일이다.
조직체를 구성하고 있는 성원으로 개개인의 인성의 독자성을 인정, 성취감 안정감 등의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그 조직체의 단결을 공고히 하고 교육효과를 높이는 데 중요하리라 본다.
다섯째, HㆍR 시간을 내실 있게 잘 활용해야 할 것이다. 학생들의 의견을 담임교사는 귀담아들어 학급 운영에 참고가 되도록 해야 한다. 이 시간은 학생들의 실제적 행동을 유발할 수 있는 기회임을 교사 학생이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노력해야 할 것이다. 이 시간을 통해 학생들이 자기의 의견을 말하고 집단 사고와 협력 체제 구축이 기대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반장 부반장 대의원 등 학급 간부들의 인선에 세심한 배려가 있어야 한다. 이들의 인선이 잘 될 때 학급 운영은 원만하게 된다. 학생들이 민주적으로ㅗ 선출할 경우도 성실성 및 지도력 등의 인선기준은 충분히 논의되어야 할 것이다. 학생들은 자기들 말을 잘 듣는 기대 이하의 학생을 선택할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여섯째, 학급 사무가 능률적으로 처리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학년 초에는 각종 사무가 한꺼번에 밀려온다. 담임교사로서 사무 처리할 내용을 보면 1. 출석부정리, 2.학생일람표 작성, 3. 좌석 배정, 4. 학습 지도 시간표 및 진도표 작성, 5. HㆍR 임원 구성 6. HㆍR 일지 및 학급일지 7. 가정환경 조사 작성 8. 학생실태조사 9. 교우관계 조사, 10. 생활기록부 미 생활 누가기록부 정리, 11. 교실환경구성, 12. 학급 비품 관리, 13. 청소담당 배치 및 지도, 14. 가정과의 연락, 15. 학급운영계획 수립 및 추진 등 사무적인 일이 많다. 학년 초에 이들을 신속 정확하게 처리해야 함은 물론이지만 이들을 사무적으로만 처리해서는 안 된다. 학급 담임으로서 교육관리에 주목적을 두고 처리하는 자세가 바람직할 것이다. 행정적으로만 처리하다 모면 잡무로서 불평이 많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들이 우리 학생들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교육적인 면에서 업무처리를 한다면 보다 합리적이고 능률적으로 처리될 것이다.
한편 학교 교육의 실제에 있어 학생들이 열심히 공부하고 생활 태도를 올바로 갖도록 하기 위해 학력 면에서는 아침 자율학습과 수업준비철저, 수업태도확립,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써야 할 것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생활면에서는 복장 단정 및 예절 생활, 실내 정숙 및 교칙 준수, 교통질서 및 공중도덕 준수 여가 선용 및 일기쓰기, 물자 절약 및 저축 실시, 봉사활동 참여, 충효의 실천 등 모든 면에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무슨 일이든 출발이 중요하다. 담임교사와 학생과의 ‘교육적 만남’에 있어 학년 초는 그 의의가 더욱 크다. 때문에 학년 초부터 두터운 신뢰와 존경의 끈으로 교사를 따르고 학생존중의 환경이 조성되어 교육적 상호작용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특히 교사의 입장에서 학생들이 교육 목표 구현에 실천적인 행동변화가 있기를 바라며, 새 학년을 맞아 교사의 학급 경영에 임하는 자세와 역할 기능을 재음미해 보면서 새로운 다짐을 해 보는 것입니다.
* 선생님 제위! 어떤 수준 및 종류의 학교라도 공부만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공부도 중요하지만 그 보다 더 중요한 것은 학생의 인간됨이라고 생각하며, 그 바탕위에 공부를 열심히 하는 학생들로 키워가도록 합시다. 교육은 논에 물대기라 했던 이이선생님의 얘기를 세삼 떠올리면서 올바른 생각으로 실천하고 좋은 습관이 형성될 수 있게 끊임없이 지도하여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선생님의 솔선수범하는 가치, 자세, 행동이 없이는 어려울 것이며, 부단히 노력하여 자기 전공과목에 대한 확실한 실력가가 되도록 하십시오. 학생에게 좋은 선생님, 실력 있는 선생님, 멋진 선생님으로 평가받아 감동을 줄뿐만 아니라 존경받는 선생님으로 변하도록 합시다. 이것을 잘 알고 있으면서도 실천하지 못하는 우리네 교육현실을 매우 안타깝게 여기면서 같이 반성하고 고치도록 합시다. 아직까지도 학급경영과 관리에 계획을 세우지 않으셨거나 조-종례를 철저히 실천하지 않으시거나, 생활지도에 근본인 청소지도와 학급교실관리 등에서 기본이 흔들리고 있다면 당장 고치도록 해 주십시오. 잘 하시고 계신 선생님들껜 늘 미안한 마음을 가집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안녕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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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곡- 스와니강.mp3 [저작권위반의심, 본인만 확인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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